티스토리 테마 아쉬운 점

첫페이지

티스토리의 첫페이지는 기본적으로 글 리스트 첫페이지이다. 제목 나열이 아니고 글이 정해진 수만큼 그대로 나온다. 심지어 댓글도 그렇다. 이 부분이 조금 문제인데 이걸 컨트롤 할 수 있었다면 참 좋으련만 그렇지 못하다. 그렇기에 테터데스크를 사용하거나 티에디션을 사용해서 첫 페이지를 원하는대로 만들 수 있지만 원하는 디자인으로 만들기란 쉽지 않다. 그나마 치환자를 쓸 수 있는 티에디션이 좀 더 낫다. 이 부분이 개선된다면 참 좋을 것 같다.

<s_index_page></s_index_page>, <s_permalink_page></s_permalink_page> 이런 식으로 만들면 괜찮을 것 같다. s_index_page는 여러 글을 동시에 보여주는 페이지, s_permalink_page는 하나의 글만 보여지는 페이지에서만 동작하도록 하는 것이다.

title

티스토리의 permalink page에서는 별다른 문제가 없는데 리스트가 보이는 페이지가 문제가 이때 title을 제어할 치환자가 없다. 만약 “글 제목 - 블로그 이름” 이런 식으로 title을 만들었다면 리스트 페이지에서는 “ - 블로그 이름” 이렇게 title이 나올거다. 현재 페이지가 어떤 페이지인지 알려줄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

index_page, permalink_page, tag_page, search_page, guestbook_page 각각을 구별할 수 있으면 좋겠다.

환경변수

테마는 모두 같은 모양이어야지만 자신만의 개성 혹은 옵션이 필요하다. 티스토리 테마에는 이런 선택이 너무 어렵다. 반드시 html/css를 알아야 변경을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리스트 개수라던가 댓글이 보인다던가 하는 것은 티스토리가 기본적으로 제공하지만 광고를 넣고 싶은데 html 어딘가에 광고를 삽입하는 것은 단순하 테마를 사용하는 사람에게는 몹시 큰 부담이다. 물론 그때 쓰라고 플러그인이 있는 거지만 자유롭게 사용하기는 좀 어렵다.

방금 막 떠오른 생각인데 플러그인을 치환자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면 정말 편리할 것 같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플러그인을 활성화하면 _adsense_{key}_ 이런 식의 치환자가 만들어지고 원하는 곳에 넣는 것이다. 테마 제작자는 이를 활용해 테마 원하는 곳에 광고를 넣어두고 사용자는 플러그인을 활성화하기만 하면 되는거다. 괜찮은 방법 같다. 환경변수는 아무래도 지금 구조에서는 조금 어려움이 있으니까.

댓글
«   2020/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