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mail.dat 만 보이고, 첨부파일이 안보여요! - 어떻게 된걸까요?

대학에 들어가고나서 처음으로 써본 이메일.. 이제는 없이는 살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이메일을 사용하다보면 여러가지 문제에 부딪히게 되는데 그 중 가장 황당하고, 어이없는 문제가 있어서 이 해결책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상황

누군가가 사진도 넣고, 글자도 예쁘게 꾸며서 메일을 보냈습니다. 그 누군가가 메일을 받는 사람이 그림이 들어간 메일을 보리라 생각합니다. 이렇게 말이죠. (예는 좀 부적절하네요. 예쁘지가 않아서.. ^^;)

그런데 메일을 받은 사람은 이런 걸 보게됩니다.

어떻게 된걸까요? winmail.dat는 도대체 뭐고...

원인

이 문제는 발송자가 MS Office의 outlook 으로 메일을 보내고, 수신자는 outlook 이 아닌 다른 프로그램(서비스)을 사용할 때 주로 발생합니다. 바로 "서식있는 텍스트"라고 불리는 TNEF(Transport Neutral Encapsulation Format)로 메일을 보냈기 때문입니다.

TNEF는 좋은 메일 포맷입니다. 암호화도 되고, 뭐.. 그래요. 그런데! 문제는 지원하는 곳이 없다는 게 문제입니다. Gmail, 한메일, 썬더버드, 맥 Mail, 아이폰 메일, 심지어 아웃룩 익스프레스!!! 아무도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번에 업그레이드된 MS Office 2010 outlook 에서도 이를 포기하는 듯한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Outlook과 Exchage 에서만 호환" 된답니다. 그러니 제발 보낼 때 확인하고 보내주세요! 받는 사람 답답해 죽어요... ㅠ

해결

모든 곳에서 지원하는 HTML 형식을 쓰시면 됩니다. 참 쉽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