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ki의 아름다운 공유
사람들은 자신을 인터넷을 통해 전파하기를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미니홈피에서 사람들은 자신의 소소한 일상을 그대로 전하고 있고, 블로그에서는 자신의 지식이나 생각 등을 써서 다른이에게 전파합니다.

물론 이러한 일들은 일일이 html 코드 작성해서 웹 호스팅 받아서 ftp로 작성한 html 올리고 이렇게 했다면 불가능한 일이었을 것입니다. 누구나 클릭한번으로 미니홈피나 블로그를 만들 수 있고, 심지어 어떤 서비스에서는 그럴듯한 홈페이지까지 만들어주기도 하기에 가능한 일이겠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는 그러한 여러가지 도구들 중에서 Wikipedia를 통해 그 위대함이 알려진 굉장한 웹 플랫폼인 Wiki를 최고로 꼽고 싶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웹페이지는 소유자가 막대한 권한을 가지고 이를 사람들에게 분배합니다. 읽을 수 있는 권한, 쓸 수 있는 권한, 수정할 수 있는 권한... 주인장에게 잘못했다만 보고 싶은 것도 못보고 쫓겨나는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Wiki는 누구나 볼 수 있고, 새로운 것을 만들 수 있으며, 심지어 주인장의 글을 내맘대로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여기서도 권한부여는 있습니다만.. ^^)
Wiki를 사용해서 웹사이트를 만들면 내 웹 사이트가 엉망이 되지 않을까? 걱정이 생길 것입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사람들은 착합니다.
얼마 전에 본 영화 다크나이트에서 조커가 한 마지막 시험에서도 알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다른이를 죽이는 것.. 을 물론 할 수 있습니다만 대부분 도움을 주고 거기에서 기쁨을 얻습니다.

Wikipedia는 그 성공작입니다. 누구든 고칠 수 있는 그 웹사이트에는 세상의 모든 정보가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리고 일부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정확하고 정직한 정보입니다.
물론 wiki 문법이 있어서 좀 까다롭습니다. html을 겨우 익힐까 했더니만 wiki 문법을 익혀야 하죠.

그래도 약간의 문법만 익히면 쉽게 쓸 수 있고, 최근에는 심지어 워드프로세서와 비슷한 편집기를 사용할 수 있어 더이상 그러한 것들은 걸림돌이 되지 않습니다.
어찌되었든 사람들의 지식을 한군데 모으는데에는 성공했습니다.


최근에 같이 일하는 사람들이 정보를 공유하도록 하기 위해 wiki와 비슷한 스프링노트를 사용했습니다. 상당히 깔끔하게 정보가 정리되더군요.
위키를 사용해보세요. 즐거운 공유, 아름다운 결과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