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 8 Beta 1에 대한 소개를 듣고서...
IE8 Beta


회사에서 IE 8 에 대한 소개를 한다고 해서 어제 잠시 들었습니다.

웹표준을 완벽하게 지켰다고 하는데..
웹표준을 따르게 되면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웹페이지들의 레이아웃이 깨질 것이 분명한데..
과연 사람들이 IE 8 을 사용하게 될 것인가 의문이 들기도 했고, 정말 웹표준을 따를 것인지 궁금했습니다.

......

결론은 역시 실망스럽다는 것입니다.
물론 IE 8은 IE 7의 극악무도한 느린 퍼포먼스를 해결하고 완벽한 표준모드를 기본으로 채택했다고 합니다. 매우 잘한 일입니다.
그러나!!
이 말이 중요합니다. 표준모드라는 것은... 비표준모드도 존재한다는 뜻?
맞습니다. 비표준모드도 동작합니다. 사용자가 선택할 수도 있고, 심지어 웹서비스 제공자가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바로바로바로 메타 태그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런게 되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자! 제가 비표준 웹페이지를 만들어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동안 제 페이지를 잘 보여주던 MS의 IE가 새로운 IE8에서 표준모드를 기본으로 채택하면서 제 페이지가 더이상 잘 보이지 않습니다. 모든 페이지를 표준에 적합하게 변경해야하는 위기에 처했습니다.
그러나
<meta http-equiv="X-UA-COMPATIBLE" Content="IE=8">
이라는 메타태그를 각 페이지에 삽입함으로 IE8가 기존 IE6모드인 쿽모드(이렇게 부르더군요)로 동작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어떤 방법을 선택할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IE를 쓰는 우리나라에서 메타태그를 넣는 간단한 방법과 모든 페이지를 표준에 맞게 재 설계하는 방법 중 어느 것을 선택하겠느냐는 말입니다.

결국 많은 웹 페이지는 아무생각없이 비정상적으로 만들어질 것이고,
웹 개발자들은 메타태그에 IE8을 이전모드로 동작하게하는 태그를 반드시 넣게될 겁니다.

자! 의문이 들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MS가 웹표준을 준수하기 위해 IE8을 만든 것이 되는건가요, 아니면 MS가 다른 더 좋은 브라우저들(Firefox, Safari, Opera 등)을 견제하고 더이상 욕을 먹지않기 위해 (여전히 비표준모드도 잘 동작하는) 브라우저 하나 만든것이 되는 건가요?

웹 개발자는 이전 IE 사용자를 위해서 IE Hack은 여전히 써야할 것이고 우리나라의 황당한 웹페이지들을 만드는 사람들은 여전히 웹표준을 지켜야할 이유를 모를겁니다.
그리고 MS는 자신들의 소위 뛰어난 브라우저 IE8을 차기 OS에 또 기본 브라우저로 끼워넣겠죠.


물론 IE8은 눈에 띄는 새로운 기능들(Web Slices, Activity, AJAX Navigation 등)도 많이 있고, 좋아지긴 했습니다만 그 모든 것이 Windows를 사용하도록 하는데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것은 非Windows 사용자로서 별로 달가운 일이 아닙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