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를 쓰는 이유라면...
우분투를 왜 쓰시나요? 에 대한 답..

먼저 제가 Windows를 왜 쓰느냐, 아니 썼느냐를 생각해 봤습니다.

컴퓨터를 제일 처음 샀을 때, PC-DOS 6.2 가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DOS에 매우 익숙해졌고, DOS 명령어를 거의 모두 익혀버렸습니다.
DOS의 쉘같지도 않은 쉘로 스크립트 비스무레한 것도 만들정도가 되었습니다.

얼마 후 Windows95가 나왔습니다.
근데.. Windows95가 단지 Windows 3.1을 자동실행한 것과 비슷한 것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DOS를 매우 빠삭하게 알고 있었기 때문에...
그래서 Windows95를 설치하긴 했으나, 보통은 DOS 모드를 썼고, Windows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필요가 있을때만 win.com 을 실행하였습니다.
(물론 이때부터 저의 불법인생은 시작입니다 - 전 단한번도 OS를 구입하지 않았습니다.)
아... 왜 DOS모드를 썼냐하면 DOS용 프로그램이 Windows용보다 훨씬 많았고, 저도 DOS용 프로그램을 주로 썼기때문입니다.

이제 Windows98이 나왔습니다.
모든 프로그램은 Windows98에 돌아가도록 새로 만들어졌습니다. 물론 DOS 모드 위에서 돌아가는 듯 보이지만 그래도 많은 부분 DOS 모드를 대체할 수 있었습니다.
MS 중흥기가 이때부터 시작됩니다. 3D게임이 나오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저도 물론 게임으로 인해 Windows98을 빠삭하게 알게되었습니다.
(생각해보니 DOS도 잘 알게된 계기가 부족한 메모리를 잘 관리해서 게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게임의 힘이 무섭군요. ^^;)

Windows2000, Me는 건너뛰고 WindowsXP는 아직까지 여전히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안정적인 진정한 Windows 운영체제입니다. Windows98의 블루스크린에 지긋지긋해 하던 사람들은 "오류보고서 보냄" 요걸로 바뀐 메세지가 아주 맘에 들었나봅니다.
어쨌거나 전 지금도 집에서 WindowsXP를 쓰니까..
참.. 이녀석은 좋은 물건임에는 분명합니다. 거기다가 게임도 아주아주아주 잘 돌아갑니다.
게임이 잘 돌아가니 당연히 이것을 써야하고, 여기에서 잘 동작하는 프로그램들을 찾아봅니다. 결국 모든 것을 WindowsXP에서 해결할 수 있는 경지에 이르렀습니다.
(물론 대부분 불법프로그램입니다.)

이 긴 내용을 한줄로 요약해보면...
처음에 설치되어 있었고, 제가 좋아하는 게임이 잘 동작해서 Windows를 쓰게 된 것입니다.
Windows에서는 모든 것이 다 됩니다. 게임, 웹서핑, 문서작성, 각종 잡다한 작업들 모두..

자... 그러면 이때까지 왜 Linux를 쓰지 않았느냐?
물론 쓰려고 노력해봤습니다. 근데.. 설치가 안됐습니다. 처음엔...
그런데, 설치에 성공한 이후에도 쓰지 않았습니다.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몰랐기 때문입니다.
물론 KDE가 몹시 Windows스러움을 보여줘서 대충은 알았지만 그래도 어려웠습니다.
그렇게 계속 Linux에 대한 환상을 가진채 Windows를 쓰다가 각종 배포본을 만나봤습니다.
알짜, 미지, 레드햇, 한컴, 데비안, 페도라, FreeBSD(응?).. 등등...

다 사용해봤는데... 일단 설치에서 너무 애를 먹었습니다.
설치 성공하면 아주 완전 어려운 시헙 합격한 듯 좋아했죠.
그러나 설치 이후에는 사용을 할 줄 몰라서... 다른 배포본 설치를 시도합니다. -_-;;;

그렇게 설치만 죽어라 하다가 Ubuntu를 만났습니다.
Live CD????????????? 이걸 보고서 설치가 어렵다는 생각이 들겠습니까?
일단 동작되는거 확인되니까 바로 설치를 해봤는데...
어럽쇼? 파티션 분할만 이전에 했던 백만번의 설치경험으로 조정하니.. 할일이 없었습니다.
아... 그런데... 이것도 역시나 컴파일해서 업그레이드하고.. 하려면....??????
컴파일로 업그레이드를 안해도 되는군요!!!!!!!

그럼 사용성은 어떤가요?
웹서핑.. 오호라.. 강력한 Mozilla의 Firefox가 있었군요. 더 좋으면 좋았지 나쁘지 않습니다.
문서는.. 오호라.. 강력한 OpenOffice가 있었군요.
게임은.. 안타깝게 게임은 별로 없군요.
그 외의 대부분의 기능이야 특별한 것 없으니 비슷비슷했습니다.

Ubuntu를 그렇게 처음 접하고 한번두번 계속 사용하다보니 어느새 제 메인 OS가 되어있었고
이제 Windows를 걷어내고 Only Ubuntu 만 컴퓨터에 설치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회사에서..)

왜 우분투를 쓰느냐..
우분투는 FireFox, OpenOffice, Gimp 등의 강력한 오픈소스를 결합하여
최강의 사용성을 가지게 된 배포본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오픈소스 진영의 힘이 없으면
우분투도 아무것도 아닙니다.

우분투에서는 게임을 제외한 모든 것을 할 수 있습니다. 그것도 공짜로...
(전 이제 불법복제의 늪에서 빠져나왔습니다. 이제 자유입니다.)

우분투는 내맘대로 고르는 X 환경을 통해 자유로운 화면구성이 가능합니다.
거기에 compiz의 힘을 입어 최고의 화려한 UI를 가졌습니다.
MacOS는 정말 최고 수준의 UI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우분투는 그것을 동일하게 모방할 수 있습니다. 또 더 뛰어난 기능도 첨가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전 MacOS를 써본 적은 없습니다. 다음 주부터는 사용하게 될 것 같습니다. 훗..)

지금까지 말한 것은 우분투의 장점이라기보다는 Linux와 오픈소스의 장점이지만..
오픈소스의 힘을 최대화 한 것이 바로 우분투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리눅스 배포본은 맛배기만 보여주고 나머지는 돈을 내야 보여준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우분투는 모든 것을 공개하였고, 심지어 공짜로 CD까지 보내주는 엄청난 지원을 통해 모든 사람들에게 한번 사용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고, 그러함으로 인해 무수한 사람들의 지원을 이끌어냈습니다.

저 또한 할 수만 있다면 지원할 생각입니다. (일단 티셔츠를 사는 것으로 약간의 지원을.. ^^;;)

저에게 있어서 우분투는 자유입니다.
불법복제로부터의 자유, 닫힌 틀로부터의 자유, 그로 인한 생각의 자유..
우분투로 자유를 누리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