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mblr, Let's Encrypt 적용으로 모든 블로그를 https로

오랜만에 텀블러에 들어갔다. 텀블러에 요샌 글을 잘 안쓰지만 그래도 아주 좋아하는 서비스다. 배울 것도 많고. 여튼 들어가서 좋아하는 스킨 편집화면도 구경하고 뭐 달라진 건 없는지 살펴보는데 이상한게 눈에 띄었다.

작년인가 텀블러는 기본 접속을 https로 변경했다. 그러면서 이런 옵션을 제공했는데 두번째 문단은 처음본 것 같다. 가만히 보니 뭔가 이상하다. 내가 제대로 보고 있는 것이 맞나 싶었다.

보통 24시간 안에는 사용자 지정 도메인 사용 블로그에서도 SSL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준비가 다 되면 이메일로 알려드려요.

*.tumblr.com으로 접근하면 https를 기본으로 하겠다는 기능으로만 알고 있었는데 사용자 지정 도메인이라고? 사용자 지정 도메인? 내 도메인? joostory.net? 정말인가? 상상만 했던 블로그 서비스에 Let's Encrypt 적용하는 걸 텀블러가 하고 있다는 건가? 어떻게 되는건지 너무 궁금해서 기능을 활성화하고 이메일이 오길 기다렸다.

이메일이 왔다. 접속해보니 정말 된다. 내 도메인에 녹색 자물쇠표시가 나온다. 예상했던대로 Let's Encrypt 인증서다. 기간은 3개월로 조금 짧다. 하지만 알아서 업데이트 되겠지.

텀블러에 생각보다 많은 블로그를 가지고 있었는데 그걸 하나하나 적용했다. 경고가 나오지 않도록 테마 리소스도 모두 점검했다. 이제 내 블로그 모두가 녹색 자물쇠를 가지게 됐다. Let's Encrypt를 실제 서비스에 적용되는 걸 보게될 줄이야. 너무 신기하다.

티스토리에도 적용되면 좋겠다. 얼른 알아봐야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