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블로그는 왜 다음 검색에서 사라졌을까?

언젠가부터 다음검색에서 내 블로그로의 유입이 사라졌다. 0 이다. 검색 유입에 별로 신경쓰지 않아서 그냥 그런가보다 하고 있었는데 어제는 문득 이유가 궁금했다. 그래서 고객센터로 문의를 했다.

안녕하세요, blog.joostory.net의 주소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다음 검색에서 제 블로그로의 접근이 전혀 없어서 이상하게 생각하고 있다가 궁금해서 찾아봤는데요. 사이트 검색결과에만 나오고 어떻게 검색해도 제 블로그에 작성한 글은 검색결과에 나타나지 않네요.

다른 사람이 제 블로그 주소를 쓴 글은 검색이 되는 거 보면 제 생각으로는 의도적으로 제 블로그가 검색에서 제외된 것 같습니다. 그래서 문의드립니다.

  1. 왜 검색 결과에 제 블로그 글이 나오지 않는지 이유를 알고 싶습니다.
  2. 만약 의도적으로 제외된 것이라면 언제부터 제외되었는지 알고 싶습니다.

답을 기다리는 중이다.

답이 왔다

고객님, 보내주신 내용을 토대로 살펴본 결과 현재 해당 게시글이 정상적으로 검색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번거로우시더라도 아래 링크를 통해 다시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search.daum.net/search?nil_suggest=btn&w=blog&m=board&DA=SBC&q=http%3A%2F%2Fblog.joostory.net%2F

내가 문의한 내용을 보니 글이 정상적으로 노출이 되고 있다는 답이다. 말만 보면 맞는 말이긴 하다. 문의를 한 후부터 갑자기 다음 검색에 내 글이 나오기 시작했고 다음 검색 도메인이 레퍼러에 찍히기 생기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현재 상황에서 답을 하면 저게 맞는 말이다. 그런데 내가 문의할 시점을 기준으로 답을 해줘야 하지 않나? 그리고 난 왜 안나오는지 이유를 물어본건데...

답을 찾아본다

이제 내 글이 나오니 문제는 모두 해결이 된 것이긴 한데 그래도 의문이 남는다. 충격적인 레퍼러를 봤기 때문이다.

http://search.daum.net/search?w=blog&f=section&SA=tistory&lpp=10&nil_profile=vsearch&nil_src=tistory&q=webpack+dev+server

이 url은 티스토리에서의 검색결과다. 티스토리는 티스토리 전체 검색을 다음검색에 의존하고 있어서 이 결과에서도 레퍼러는 다음검색으로 나오게 된다. 그동안 레퍼러에 없었다는 것은 여기서도 내 글이 없었다는 뜻이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답을 못 들으니 내가 찾아보기로 했다.

위 이미지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레퍼러가 다음검색인 것을 1년 단위로 비교한 것이다. 2014년에는 문제없다가 2015년 4월즈음부터 점점 줄어들더니 2015년 하반기부터는 거의 사라져버렸다. 내가 뭘 잘못한 것은 아닌 것 같은데 몹시 이상하다. 그러더니 2017년 문의를 하자마자 다시 유입이 시작되었다. 내가 알아낼 수 있는 것은 이정도인 것 같다.

고민이 된다. 뭔가 누워서 침뱉기 같지만 다시 문의를 해서 내가 원하는 답을 얻지 못했다고 떼를 써볼까? 아니면 내부문의를 한번 해볼까? 아니면 이제 되니 걍 넘어갈까? 좀 더 성의있는 답이 왔다면 참 좋았을텐데 아쉽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