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iple Multi Booting on MacBook 1 (맥북에서 세가지 OS 멀티부팅)
오랜만에 삽질을 하고 있습니다. 다른 건 아니고.. 맥북에 윈도우와 우분투를 설치하는 일인데요.
생각보다 어려워서 곤란을 겪고 있습니다. 아직 완전히 해결되지 않아서 글 제목에 1을 넣었습니다.
2는 완성되어 해결책을 적게되는 것이길 바랍니다. :)
일단 지금까지 했던 시도들과 무엇이 잘못되어 있었는지를.. 이 후에 어떻게하면 성공할 수 있는지를 적어보겠습니다.

실패기 1
맥북에 윈도우를 설치하기 위해서 부트캠프를 썼습니다. 파티션을 나누고, 안내에 따라 윈도우를 설치했죠.
그런데 윈도우로 부팅이 안되는 겁니다. 이유는 포맷하지 않아서 입니다.
(* 중요 : 윈도우를 설치하면서 반드시 파티션을 포맷해야 합니다. 안하면 부팅이 안됩니다. *)

실패기 2
윈도우 설치는 이제 알겠는데 우분투(리눅스)는? 일반 PC와 똑같이 설치를 시도해봤습니다.
먼저 우분투 시디를 넣고 부팅을 했습니다. 그리고 절차에 따라 설치 진행..
파티션이 가장 큰 문제인데 기존 윈도우 영역을 재설정해서 우분투의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했더니 우분투와 맥OSX는 잘 되네요. 근데... 윈도우로의 부팅이 안됩니다. -_-; 도중에 리부팅 됩니다.
이 것의 원인은 알 수가 없었습니다.

실패기 3
이왕 이렇게 된거 파티션을 나누어서 파티션마다 OS를 하나씩 설치하자! 고 생각해 230 GB 정도의 하드디스크를 50GB씩 세파티션, 나머지 한 곳은 data를 모아두는 곳으로 했습니다.
그렇게 설치시작했는데... 윈도우를 설치하고, 부팅하니 hal.dll 이 손상되었답니다. -_-;
별짓을 다해봐도 안되서 이상하게 생각하면서 다시 파티션을 모두 삭제하고, 부트캠프로 파티션을 나누어 봤더니 파티션이 모두 4개로 나누어져 있었습니다. 256MB 정도의 파티션 하나, MacOSX의 파티션 하나, 128MB 정도의 파티션 하나, 그리고 윈도우 파티션..!!!
128MB 정도의 공간에 있는 무언가가 부트캠프를 통해 윈도우를 구동할 수 있게 하는 것 같았습니다.
그렇다면 모든 것은 원점으로... 부트캠프같은 자체시스템 만으로는 세가지 운영체제의 부팅을 할 수가 없다는 겁니다.


그러다가 다음의 링크들을 찾아냈습니다.

rEFIt : http://refit.sourceforge.net/
triple boot : http://wiki.onmac.net/index.php/Triple_Boot_via_BootCamp_Ubuntu
triple boot 2 : http://wiki.onmac.net/index.php/Triple_Boot_via_BootCamp
triple boot 3 : http://sharealike.org/index.php/2006/05/26/macbook-triple-boot-howto-with-debian-etch-and-xp-upgrade-version/
Macbook support : https://help.ubuntu.com/community/MactelSupportTeam/AppleIntelInstallation
blog : http://blog.naver.com/bumchul67/10034105839


rEFIt Screenshot

지금은 조금 시간이 부족한 관계로 다 하지 못했지만 성공하는 때에 2편을 작성해보겠습니다.


«   2019/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