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글관리 어떻게 하세요?
제가 블로그라는 말을 처음 들었던 이후 제일 처음 만든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입니다. 그냥 싸이는 별로 땡기지 않고, 블로그가 뜬다는데.. 네이버에서 써보라고하니 만들었던거죠.
근데 블로그라는 말이 익숙치도 않고, RSS는 무슨 말인지 모르겠고, 트랙백은 어디다가 쓰는 놈인지도 모르고 해서 안썼습니다. 사실.. :)

그러다가 이글루스가 좋다는 말을 듣고, 이글루스에 블로그를 만들고 몇번 쓰다보니 블로그의 참맛을 알았습니다. 열린 공간, 자유로운 대화.. 트랙백만 있으면 어떤 블로그를 쓰던지 상관없이 연결되는 것이 참 신기했습니다.

이후에 테터툴즈의 서비스형이라며 여러 사람들이 슬쩍슬쩍 초대장받고 갈아탄 티스토리 초대장을 받고 기쁜마음으로 써보았습니다. 그러나 글이 자꾸만 사라지는 등의 베타서비스로서의 버그들이 보여서 그냥.. 안정적인 이글루스에 정말 한참을 머물렀습니다.

그러다가 티스토리의 참으로 열린 시스템에 눈을 뜨고.. (javascript를 맘대로 쓸 수 있다는.. ^^) 티스토리로 완전히 갈아타 지금은 도메인까지 사다가 붙여넣을 정도입니다. 물론 만들라는 블로그는 다 만들어봤습니다. blogspot 도 만들어봤고, 싸이2도 만들어봤고, 다음 블로그도 만들어봤습니다. 사실 거의 다 써보긴 해본거죠.

서론이 참 길었네요.
오늘 문득 네이버 블로그가 생각이 났습니다. 방문자와 사용자로는 우리나라 1위의 블로그 시스템인데 과연 왜 그렇게 많이들 쓸까? 정말 관리가 편한걸까? 라는 생각을 하면서요.
워낙 예전에 만들어서인지 디자인이 별로라서 디자인을 바꾸려고 했는데 생각보다 스킨이 많지 않더군요. 아이템 팩토리에서 찾아야 했습니다. @.@ 오~ 거긴 정말 많더군요.

그리고... 글을 보니 참... 완전 펌글뿐이었습니다. 무슨 스크랩, 무슨 스크랩.. 아... 이게 내가 블로그라고 만든 것이었나?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러면서 네이버에 왜 그렇게 펌블로그가 많은지도 않겠더라구요. 그냥 버튼 한번 누르면 양질의 글의 내 블로그에 들어가는데.. 마다할 사람이 있을까요?
갑자기 펌글이 보기가 싫어져서 글을 지우려고 했습니다.
여기서 부터 저의 진정한 의문은 시작되었습니다.

글을 관리하는 곳이 없었습니다!!!! @.@
정말 없었어요. 찾을 수가 없었다구요. 단지 찾을 수 있었던 것은 덧글관리...
제가 글이 몇개 없어서 그냥 블로그의 글을 하나하나 보면서 삭제를 눌러줬습니다. 결국...
글을 다 지웠더니


이런 모습이 보이더군요. 언제 만든건데.. 오픈을 축하한다는건가....
뭐... 글이 없어졌으니 그럴수도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덧글관리를 가보니...


엥? 덧글이 남아있네요. 아하하하...

어쨌거나 이런 소소한 황당함은 재미있었지만...
글관리를 할 수 없다는 건... 재미없다구요. 글이 많은 블로그를 보니 글이 1000개가 넘는 곳도 있던데... 거기선 도대체 어떻게 글관리를 하는건지... 제가 못 찾은건가요?

여러 블로그를 써봤지만... 글관리 없는 관리자 페이지는 없었는데...
혹시 정말 없는건가요? 누구 아시는 분 없으세요? 물론 제가 지금 그걸 안다고 해서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할 것은 아니지만...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