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utter를 다시 시작해볼까
1년전에 마지막으로 커밋했던 성경앱을 조금 수정해볼까 싶은 마음이 들었다. 오랜만에 flutter upgrade도 해주고 새로운 마음으로 개발을 하려는데...
앱이 더이상 동작을 하지 않는다. 뭔가 많이 바뀌었다. 안드로이드도 많이 업그레이드 되었고 flutter도 많이 업그레이드되었다. 잘 모르는 상황에서 이걸 고쳐볼 엄두가 안난다. 그래서 다시 처음부터 시작하는 마음으로 한땀한땀 따라가보려고 한다.
과연 잘 될 것인가. 두근두근하다.
2021/1/2 20:00
flutter가 많이 바뀌었더라. 근데 flutter자체가 바뀐 것보다는 android가 많이 바뀌어서 그에 따른 변경이 많이 바뀐 것이었다. 안드로이드X 어쩌고하는 에러가 막 나오고 flutter도 embedding activity를 사용하는 걸로 바뀌고 해서 그냥 한땀한땀 다시 만들기로 했다.
새로 만들어서 설정을 하나하나 보면서 옮기고 코드도 하나한 옮기며 보다보니 어라? 코드를 거의 변경안했는데도 동작을 한다. 정말 flutter 코드가 문제가 아니었던 것이다. 껍데기인 android 코드가 문제라면 그 부분만 옮겨오면 될 것 같았다. 역시나 된다. 물론 이걸 하면서 디펜던시를 싹다 업그레이드 하는 바람에 구글 폰트가 조금 오동작하는게 있지만 뭐 잘된다.
이걸 중심으로 이제 고쳐봐야겠다.
2021/1/3 22:10
google font도 수정하고 기능도 추가해서 release 시도를 해봤는데 실패했다.
먼저. 앱크기가 40mb 늘었다. 사용하고 있는 google_fonts 패키지가 noto sans kr 폰트를 제외해버려서 폰트를 직접 넣었더니 저런다. 걍 폰트를 빼거나 비슷한 다른 폰트를 써야겠다. 그리고 인증은 아무것도 바꾼 것도 없는데 디버그모드라고 하지, 서명키가 바뀌었다지. 모르겠다. 이건 오늘은 못하겠다. 귀찮다.
2021/1/5 10:00
역시 개인프로젝트와 업무프로젝트는 자세가 다르다고 느꼈다. 리액트 네이티브로 전환하면서 어떻게든 문제를 해결하려는 자세. 이런 것이 내 개인프로젝트에는 부족하다. 귀찮으면 그만하고, 안되면 그만하고, 이런게 많은 것 같다. 힘을 내서 중단했던 걸 계속 해야겠다. (밤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