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untu 8.04의 VirtualBox Windows에서 키보드로 한영전환
Ubuntu 7.10까지는 없었던 문제인데..
Ubuntu의 키매핑과 VirtualBox상의 Windows의 키매핑이 달라서 Windows의 키보드를 USB 키보드 type3(정확히 기억나지는 않습니다)로 해야 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Shift+Space로 한영전환이 되었죠.

그런데 Ubuntu 8.04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VirtualBox의 Windows에서 Shift+Space를 누르면 그냥 Ubuntu의 한영전환(nabi를 사용 중입니다)이 되어버리고 심지어 더이상 VirtualBox상에서는 키 입력도 안됩니다. 순간 Ubuntu 7.10으로 돌아갈까도 생각하게 하는 중대한 귀찮은 요소였습니다. 마우스로 키 입력을 바꾸는 불편함이란...
이 문제는 저만 겪는 문제는 또 아닌 것 같습니다. Draco님도 이것에 대해 쓰셨더군요.

그런데!! 저는 이 문제는 어쩌다가 해결방법을 찾았습니다.
물론 Shift+Space는 여전히 안되지만 다른 키 입력으로 한영전환이 됩니다.
그것은 조금 귀찮기도 하지만 "한영키, 한영키, 오른쪽 Alt"를 순서대로 누르는 것입니다.
그래도 키보드로 되는게 어디입니까? ^^;;;

제가 이렇게 멍청하게 쓰고 있는 사이 더 좋은 방법을 찾아내신 분들이 있네요. ㅠㅠ (난 멍청해..)
참조 : http://vgmz.tistory.com/128
설정에서 자동으로 키보드 잡기를 해제하면 되더군요. 한/영키만으로도 됩니다.
(자동으로 키보드 잡기를 해야 원하는 동작이 나올 것 같은데.. 뭔가 이상하긴 하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혹시나 이 일로 귀찮아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