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TPD 를 써보자
Local PC에 FTP 서버를 잠깐 쓸 일이 있었는데 리눅스용의 FTP 서버는 대부분 (개인 PC용이 아닌) 정말 서버를 위한 것이라서 사용하기가 어려웠다. 급하게 해야는데 FTP서버 설정을 해봤어야 하지..
어쩔 수 없이 바로 옆에 있는 Windows를 돌리고 있는 노트북에서 알FTP를 써서 파일을 전송하고 Samba로 파일을 가져오는 방법을 쓸 수 밖에 없었다.

아.... 내가 정말 잘 모르긴 모르는구나.... FTP 잠깐 돌리는 방법도 모르다니....
그래서 결심했다. FTP 서버 중에서 아무거나 하나 마스터하기로..

서버는 ProFTPD 로 정하고 연구를 시작했다.

ProFTPD

다운로드와 설치는 간단하니 Pass!
(실은.. 난 Apache Friends에서 LAMPP를 다운받아서 lampp startftp 했다. -_-)

어쨌거나 proftpd.conf 를 설정하는 방법을 연구해본다.

Umask 설정
Umask는 permmission이다. 일반적으로 Unix permmision은 _rwxr_xr_x 의 형태로 나타난다.
맨 처음부터 총 10개로 이루어져 있는데 번호를 매기면 0123456789 가 될 수 있겠다. 하나하나 설명하면..
 0번째 : 디렉토리는 d, 심볼릭 링크는 l로 나타내진다.
 1번째 : 소유자의 읽기권한
 2번째 : 소유자의 쓰기권한
 3번째 : 소유자의 실행권한
 4번째 : 그룹원의 읽기권한
 5번째 : 그룹원의 쓰기권한
 6번째 : 그룹원의 실행권한
 7번째 : anyone의 읽기권한
 8번째 : anyone의 쓰기권한
 9번째 : anyone의 실행권한
0번째 정보를 제외하면 각 사용자별로 3개씩 나누어지는데 이를 bit로 표현한다.
즉 읽기권한은 2^2로 4의 값을 가지고, 쓰기권한은 2^1로 2, 읽기권한은 2^0 으로 1의 값을 가진다.
플래그가 있으면 그 값을 가지고 없으면 그 값을 0으로 생각한다.
이렇게 나타내면 사용자별로 rwxr_xr_x는 세개씩 끊어서 755 라는 수로 나타낼 수 있다.
; (r=4) + (w=2) + (x=1) = 7
Umask는 이 정보의 reverse값이다. rwxr_xr_x 는 ____w__w_가 되어 022로 나타낼 수 있다.
Umask 022
는 Unix의 755와 같은 뜻이다. 쉽게 생각하면 ( 777 - umask ) 를 계산하면 될 것이다.

Umask는 file과 directory를 나누어 지정할 수 있는데.. file은 644, directory는 755라면
Umask 133 022
로 설정하면 된다.


사용자 설정
DefaultRoot와 UserPassword를 설정하면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ProFTPD는 /etc/passwd 와 /etc/shadow 에 정의된 사용자를 사용할 수 있다.
UserPassword는 설정하지 않고
DefaultRoot ~
로 설정하면 자신의 계정으로 자신의 디렉토리에 접근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