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그냥 재미로 (JUST FOR FUN)
리눅스 그냥 재미로 상세보기
리누스 토발즈 외 지음 | 한겨레신문사 펴냄
취미로 리눅스를 만들어 무상 배포하고 오픈 소스 운동을 전개함으로써 하이테크 업계를 뒤흔든 소프트웨어의 달인 리누스 토발즈의 자서전. 이 책은 지금까지의 그의 인생 전부와 그만의 독특한 사상을 담고 있다. 리누스 토발즈의 솔직하고 담백한 관찰과 견해로 가득 찬 이 책은 하이테크의 미래와 그 관련 사업의 미래를 궁금해 하는 모든 이의 필독서이다.

회사 안에서 어슬렁거리며 돌아다니기를 좋아하는데.. 우연히 휴게실에 갔다가 책장에서 "리눅스" 라는 말이 눈에 확! 들어왔습니다. 아무생각없이 (정말 아무생각없이) 책을 집어들고서 제 자리로 돌아갔습니다.

그 때부터 출퇴근 시간을 이용해서 조금씩 조금씩 읽어나가기 시작하다가 오늘에서야 드디어 다 읽었습니다. 오랜시간동안 공학을 공부했지만 그다지 역사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했던 것 같은데 리누스의 삶을 보면서 오픈소스와 Linux의 역사에 대해서도 조금 알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동안 Ubuntu Linux를 사용하면서도, 아니 오랜시간동안 Linux를 사용해왔으면서 이 프로그램이 어디서 어떻게 나오게 된 것인지에는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회사에서도 오픈소스를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사용하는데만 관심을 쏟았지, 그것의 진정한 의미도 몰랐던 것이 너무 부끄럽게 느껴지는군요.

어쨌든 리누스의 삶은... 정말 괴짜스러웠던 것 같습니다. 방에 틀어박혀서 컴퓨터를 만지는데만 신경을 쓰며 자신의 이미지는 어떠하든 그저 자신이 하고싶은 일이나 열심히 하는 그의 모습은..
말로만 오픈소스, 오픈소스를 외치며 오픈소스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저의 모습을 돌아보게 하는 것 같습니다.

이제부터라도 시작해볼랍니다. 불편한 것은 고치면 되고, 잘 안되면 그저 묵묵히 방에서 열심히 노력하는 괴짜스러운 개발자의 삶..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