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story Editor 0.3.3
Dev

Tistory Editor 0.3.3

2017. 6. 5. 00:26

Tistory Editor는 처음엔 단순히 markdown editor가 있었으면 해서 만들었다가 조금씩 욕심이 생겨 에디터가 무려 3종류나 붙어있는 app이 되었다. markdown하나와 wysiwyg에디터 2개다. 그러고보니 Quill을 붙였을때 앱 버전이 0.2가 되었다. 그리고 Tinymce가 붙어 0.3이 되었다.

tinymce는 처음 시작할 때는 문서도 엉망이고 불친절해서 욕도 좀 하곤 했는데 에디터 자체의 구조가 너무 좋아 참고 참아 하나하나 알아가보니 꽤나 괜찮은 결과물이 나온다. Quill은 시작이 아주 쉽고 몇몇 기능은 아주 뛰어나지만 확장성이 그리 좋진 못하고 delta라는 놈이 나의 발목을 잡았다. delta to html 이라는 모듈도 만들어서 해결해보려 노력했지만 완벽히 변환되지가 않기 때문에 계륵 같은 존재가 되어버렸다.

어쨌든 markdown으로 작성한 것만큼이나 깔끔한 html 결과를 안겨주는데다 wysiwyg이라 이제는 tinymce를 메인 에디터로 쓸만큼 만족스럽다. plugin도 만들 줄 알겠다. 구조도 어느정도 익숙해졌겠다. 이제 실험적인 기능에 도전해보고 싶다. 먼저 회사에서 사용할 몇가지 플러그인을 만들어보고 공개용으로도 몇개 만들어봐야겠다.

반응형